학과소개
교육목표 objective
제4차 산업혁명이 급격하게 확산됨에 따라 산업체에서는 ICT 기술 기반의 기술융합 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현장실무중심 기본 기술 교육 ( C(Contents), P(Platform), D(Device), N(Network) )과 소프트웨어중심교육(사물인터넷, 정보보안, 3D프린팅기술, VR콘텐츠제작, VR영상제작,빅데이터분석, AI로봇프로그래밍 등), 창의적 시제품 구현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운영함으로 창의적 인성을 함양한 정보통신 분야의 소프트웨어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
주요 교육 내용 contents of education
-역량기반 중심의 정보통신 산업에 필요한 창의적 S/W 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전공 기본 자격증 과목으로 전자계산일반, 운영체제, SW공학, 정보통신개론, 데이터베이스 등을 교육한다.
-SW엔지니어링 교육은 HTML5, JQuery, 반응형 웹 등의 웹 & 앱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며, 자바, C언어, 파이썬 등의 응용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음으로 웹사이트, 모바일 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보안엔지니어링은 해커나 크래커로부터 정보자산과 컴퓨터 시스템 보호, 관리하는 교육으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부터 시작하여 네트워크와 서버 보안을 교육한다.
-4차산업 혁명관련 트렌드 교과목으로 3D프린팅 기술, VR/AR 콘텐츠 제작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이 되고있는 융복합 산업 분야에 바로 재교육이 없이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실무 교육체계를 갖춤으로써, 관심분야별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와의 학생 참여의 창의적인 교육과 실습이 될 수 있도록 캡스톤디자인을 팀별로 수행함으로 창업 및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 취업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 연계형 현장실습을 운영하고 있다.
전공 특성 및 차별성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 SW중심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 응용SW 프로그래밍 캡스톤디자인 실무과정 개설 및 운영
- 4차 산업 혁명 관련 빅데이타, AI코딩, AR/VR교육
- 3D모델링 및 제작 교육과정 운영
- 취업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 취업 및 창업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취업연계형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 융복합 산업체에 필요한 자격증 프로그램 운영
취업분야와 전망 career after graduation
- 웹 콘텐츠 개발
- 앱(App) 개발
- 전자상거래 구축
- 시스템 관리
- 전산 관련 장비 유지 보수
- 모바일 프로그래밍
- 정보 보안
- 웹 그래픽 디자인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 유비쿼터스 관련 직종 및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관련 직종
- 보안관제직
교과목 개요
교양 및 학과별 교과목명(영문명, 학점, 시간)
1) 기독교 윤리(Christian ethics, 1, 1)
현대의 다양한 사상과 이론속에서 기독교적인 세계관과 기독교적 가치를 인식케 하는 시간이다. 복음의 의미와 교회의 사명, 그리고 건강한 사회를 실천하는 기독교적 가치관의 필요성을 가르친다.
2) 미래설계(Future Plan, 1, 1)
일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하여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로드맵 등을 수립하며,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기독교와 성경(Christianity and Bible, 1, 1)
현대의 다양한 사상과 이론속에서 기독교적인 세계관과 기독교적 가치를 인식케 하는 시간이다. 복음의 의미와 교회의 사명, 그리고 건강한 사회를 실천하는 기독교적 가치관의 필요성을 가르친다.
4) 미래창의인성과 e-에티켓(Future Creativity and e-Etiquette, 1, 1)
성실하고 정직한 자기관리를 기본으로 상대에 대한 감사와 공경(존중),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 서로 협력·소통하며 각각의 상황과 장소에서 필요로 하는 에티켓과 매너를 지켜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고, 나아가 사회와 직장에서 원하는 지성과 실력, 품격 있는 인성을 갖춘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5) 미래사회와 성공취업(Future jobs and successful employment, 1, 1)
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설된 대학 내 교양 교과목으로서 주요 내용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변화된 산업시장 이해를 위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산업구조에 대해 교육하고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취업 준비가 되도록 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구체적인 학습 내용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미래 전문직업인으로서 요구되는 대학의 핵심역량인 문제해결 능력과 협력 소통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취업 시 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기본적인 취업전략과 더불어 취업 준비 시 관련 내용을 활용 할 수 있다.
6)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 3 ,3)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회계관리, 재고관리, 매출관리, 원가계산, 각종 수치계산, 자료처리, 도표 및 그래프 작성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7) 수리능력(numeracy, 1, 1)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것을 교육한다.
전공 및 학과별 교과목명(영문명, 학점, 시간)
1) 정보보안개론(Information Security, 3, 3)
정보서비스 보안기획 후 서비스 자원(기반 인프라 시설의 장비에 운영되는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2)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3, 3)
컴퓨터에 대한 기본 원리와 최신 컴퓨터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한다.
3) 창업기획(Established planning, 3, 3)
창업 문서 작성을 위한 엑셀 및 파워포인터를 활용하여 고급 문서, 양식의 편집, 삭제, 삽입 및 문서 편집 기능을 익혀 업무를 위한 문서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4) 프로그래밍기초(Fundamental of Programming, 3, 3)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개념과 문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C 언어의 기초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한 학습을 통해 향후 관련 전공 교과목에 대한 활용 방법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5)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3, 3)
각종 홈페이지 저작도구들과 기본적인 HTML 명령어를 사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6) 데이터베이스(Database Construction , 3, 3)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및 종류, 파일처리 방법 등을 소개하고 앱.웹상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위해 웹 서버와 DBMS 설치의 설치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등에 관계된 내용을 익히며, 이를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서버를 구축한다.
7) 네트워크보안(Network Security, 3, 3)
네트워크 보안의 기본 개념과 관련공격 및 방어 등 보안 네트워크 이론, 응용 및 정책에 대해 학습한다. 네트워크상의 가능한 공격을 살펴보고, 방지 또는 검출할 수 있는 보안 기술(침입탐지 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 방화벽 등)과 정보보안을 위한 관리 및 통제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8) 사물인터넷기초(Practice of Internet of Things, 3, 3)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란 사람과 인간, 사물 및 서비스 등 세 가지 분산된 환경요소에 대해 인간의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처리 등이 지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을 이해한다.
>9) 자바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3, 3)
자바 언어를 이해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자바 고급 기능을 배우고 익히며, 배운 기술이 앱에 적용되어 질수 있도록 교육한다.
10) 프로그래밍실습(Practice of Computer Programming, 3, 3)
인공지능, IoT,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 이해. 향후 관련 전공 교과목에 대한 활용 방법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11) UX/UI구현(UX/UI Implementation, 3, 3)
각종 홈페이지 저작도구들과 기본적인 HTML 명령어를 사용하여 인터넷상에서 원하는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12) S/W공학(S/W Engineering, 3, 3)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최소의 비용으로,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하고 이를 유지․보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방법론과 기법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와 더불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요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품질 관리 등에서의 기법 그리고 소프트웨어 공학의 동향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13) AR실습(AR practice, 3, 3)
AR 엔진을 이용하여AR 콘텐츠를 개발한다. AR 개발은 실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를 갖춰야 결과를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다. AR를 체험할 수 있는 Vuforia, ARCore, Horolens. ARFoundation에 대해 설명한다. 실전 프로젝트에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 학습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14) UX실무(Mobile App Programming, 3, 3)
콘텐츠의 기획서와 시스템 설계서를 기반으로 적용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디자인한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 연구를 수행하고, 디자인 콘셉트와 전략에 맞는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15) 시스템보안(System Security, 3, 3)
시스템 보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실제 툴을 사용하여 보안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본 교과목은 시스템 내부 보안, 네트워크를 통한 크래킹 및 보안 대책, 보안 관련 기술, 보안 도구, 보안 대책 등을 학습한다.
16) 객체프로그래밍(Object Programming, 3, 3)
자바 언어를 이해하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자바 고급 기능을 배우고 익히며, 배운 기술이 앱에 적용되어 질수 있도록 교육한다.
17) 정보통신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 Communication, 3, 3)
지능 기반 사회와 정보통신 시스템의 개념과 통신망 구조도, 통신 프로토콜, 정보 전송 방식등의 기본 학습 내용과 광역통신망, 유비쿼터스를 위한 통신망의 융합 등의 심화/응용 학습등의 내용을 다룬다.
18) 창업실무(Entrepreneurship practice, 1, 1)
창업에 대한 실무적인 전 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히고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모의창업 시뮬레이션을 통해 창업시 시행착오를 이해하고 준비항목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19) VR실습(VR Programming, 3, 3)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VR접목한 게임 엔진을 이용해서 PC 및 웹, 모바일버전의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기초부터 설명해주는 과정이다. 실제 런칭해서 판매가 되고 있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며 게임이 제작되는 과정과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이렇게 만든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변환하는 전 과정을 익힌다. VR/AR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저작도구 Unity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게임 분야 VR/AR 컨텐츠를 제작한다.
20) 미래기술(Future Technology, 3, 3)
>본 교과목은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알고리즘이나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인 머신러닝 기반 기술을 교육하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스스로 학습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어떠한 판단이나 예측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 VR영상제작(VR Video Production, 3,3)
가상현실에 특화된 360도 촬영영상을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을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영상편집이 필요하여 촬영된 영상을 편집 및 영상요소 추가, 마스터링 단계까지 콘텐츠제작에 적용 가능한 영상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2) 빅데이터분석(Big Data Analysis, 3, 3)
최근 빅데이터는 정부뿐만 아니라 산업체의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많은 데이터가 발생됨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며, 어떤 과정을 거쳐 수행되는 지에 대해서 빅데이터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또한 SAS, R 등 다양한 패키지를 사용하여 빅데이터의 처리 과정을 실습함으로써 빅데이터분석의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23)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3, 3)
전공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망라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부터 구현까지 전체과정을 실습한다. 팀에 기반하여 팀별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여 계획, 요구사항 정의, 시스템구조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성과 타시스템과의 융합, 협업을 통한 리더쉽 SW개발, ICT 융합 개발 및 적응 등의 소양을 함양한다.
24) 해킹&보안(Hacking & Security, 3, 3)
정보통신망에서 안전하게 데이터 교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 및 해킹과 관련하여 학습한다. 네트워크 계층(L2TP, IPSec)과 응용 계층(전자 우편 보안, 웹 트랜잭션 보)에서의 정보 보안 프로토콜 및 실제 구축 사례를 통해서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대표적인 TCP/IP, UDP 프로토콜 등을 대상을 발생하는 주요 보안 공격(DoS/DDoS, 스푸핑, 세션하이재킹, 스니핑 등), 방화벽/침입탐지시스템 운용 하에 네트워크 보안정책, 공격과 방어 관련된 내용을 실습한다.
25) 자율현장실습(On-The-Job Training, 1, 4주)
학생들이 대학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이론을 기초로 전공과 관련된 기업 및 연구기관 등 산업현장에서 일정한 기간 동안 실무를 수행하도록 하여 현장 감각 및 적응 능력 향상, 진로 탐색과 경력 관리, 취업 능력 향상함으로 기업과 직장에 대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점을 이수한다.